본문 바로가기
ANA's News /카자흐스탄 이야기

카자흐스탄 이슬람 종교. 이드 무바라크

by 2KCountries 2018. 6. 15.

오늘 6월15일부터 무슬림의 대 명절인 이드 (아이드)에 대해 간단하게 포스팅을 올리려고 하는데요. 


아이드는 라마단 달이 끝나고 사원에 모여서 예배를 드리고 또는 서로 집을 방문해서 성대한 음식을 장만하여 서로를 축하하는 라마단의 끝을 알리는 명절이에요. 카자흐스탄에서 종교와 민족과 상관없이 동일, 평화 그리고 화합을 축구하는 의미도 있는 특별한 날이에요. 


아이드라는 단어 차제가 서로 종경하고 행복을 나눠주고 명절을 맞이다는 의미를 담아 있어요. 그리하여 친척들, 친구들, 가족을 즐겁게 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와주며 좋은 일들을 많이 하면서 즐기고 만족하는 좋은 의미있는 명절이도 해요. 옛날 때부터 아이드 명절이면 사람들이 서로 집을 방문하며 애들한테 맛있는 것들을 선물해주는 좋은 풍습이 아직까지 남아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드 명절은 깨끗하고 새로운 하얀색이면 더 좋고 옷을 입고 맞이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사람들의 행동, 생각, 태도까지 깨끗하고 좋아야 돼요. 


무함마드 예언자 순나에 따라 이 날은 무슬림 사원을 방문하기 전에 달콤한 대추야자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순나는 예언자 무함마드의 삶의 완전한 본보기인 꾸란을 살아있게 하는 거에요. 



아이드 명절이면 무슬림 사람들이 서로를 "이드 무바라크!" 혹은 "오라자 아이드 카블 볼리슨"라고 하며 인사해줘요. 라마단이라는 달은 전세계적으로 금식으로 유명하며 한 달동안 음식과 물은 물론 흡연, 술, 성행위 등을 금하고 금식을 통해 소외된 계층의 아픔을 되짚어 본다는 의미도 있는 거에요. 그래서 오라자 아이드를 맞이하여 하나님의 이름으로 가장 힘든 시험에 대처했다는 의미가 있어요. 


무슬림 종교는 카자흐스탄에서 70%에 도달했으며 가장 큰 종교로 보면 되고요. 카자흐스탄 사람들은 대부분들이 자기를 무슬림이라고 생각하며 어떤면에서 보면 이슬람 의식과 규정을 지키려고 노력을 많이 해요. 현재는 전국적으로 2500 개 무슬림 사원도 있고요. 올해는 이드 무바라크는 금요일부터 시작되니 더 큰 의미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