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A's News /카자흐스탄 이야기

카자흐스탄. 상하이협력기구. 실크로드. 일대일로 전략.

by 2KCountries 2017. 6. 8.

오늘은 2017년6월8일은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상하이협력기구 (SCO) 정상 회담이 열린다. 이번에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상하이협력기구의 회장단을 중국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상하이협력기구는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탄, 우즈베키스탄의 정상들이 2001년 7월 14일 만든 국제 기구이다. 그리고 2016년 우즈베키스탄 정상 회의 진행에 인도와 파키스탄은 정식 회원국 승격에 대하여 MOU를 체결하였다. 




그리하여 아스타나 상하이협력기구 정상 회담 수행에 인도와 파키스탄은 정식 회원국이 될 예정이다. 이는 상하이협력기구 사업 발전 또는 국제 문제 해결에 있어 중요하고 역사적인 일이고 새로운 단계가 될 것으로 본다.


이번 정상 회담에서 전세계의 시사 문제 해결에 있어 온갖 극단주의 조치와 반작용에 대한 11개 공식 서류를 체결할 예정이다. 


그리고 상하이협력기구 회원국은 현재까지 해결문제와 수행한 사업을 상의하여 기구의 차후 발전 계획과 전망에 대하여 회의를 진행할 것이다. 



이번 정상 회담에서 카자흐스탄은 중국에게 회장단을 전달해주며 2018년 여름에 정상 회담이 중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현재는 카자흐스탄에서 약 1000개 중국과 협력기업들이 사업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 무엇보다 중국과 카자흐스탄간 협력은 무역영역에서 큰 성장을 보이며 올해는 무역은 30%로 증가하였다. 






또는 중국은 카자흐스탄 경제 발전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하며 농사물 측 밀가루, 고기, 꿀 및 기타 양국간 식물 무역에 있어 지속적으로 상호 협력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계획이 있다. 


그리고 실크로드 프로젝트 개발은 상하이협력기구의 주요 문제들 중 하나로 본다. 중국의 가장 특색있는 정책 중 하나가 바로 "일대일로 전략"이다. 일대일로 (One Belt, One Way)는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 (일대)와 동남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 실크로드 (일로)를 의미한다.   



이 전략에 따라 4년 내에 서부 중국은 카스피해, 유럽을 연결하는 1500km 철도를 공사하였다. 그리고 3000km 고속도로, 2개 철도 전환, 6개 도록 전환을 공사 만료되었다. 


금년은 카자흐스탄과 중국은 외교관계 수립한 지 25년 되었다. 


새 실크로드 혹은 일대일로 계획 진행하는 데 아래와 같이 주요 사업을 하였다. 



2008년부터 실크로드 핵심 개념으로 카자흐스탄, 중국과 러시아 영토를 거치고 있으며 "서유럽 - 서중국" 대륙 횡단 고속도로 건설 개시하였다. 


2013년은 시지핑 주석은 새로운 실크로드 혹은 일대일로 전략(정책)을 제안하였다. 


2015년4월2일은 중국 외무부 장관은 유라시아, 러시아, 몽골에서 존재하는 3가지 수송 메가프로젝트 개념은 중국-카자흐스탄-몽골-러시아의 경제 회란에 종합해서 발전계획안을 발표하였다. 


2015년5월8일은 러시아 대통령 푸틴과 중국 시지핑 주석은 유라시아경제연합과 실크로드 자유무역지대의 협력 협정에 서명하였다. 


2015년5월은 실크로드 투자기금을 설립하며 자본은 400억 달러를 할당하였다. 


2015년6월13일 중국은 하르빈이라는 전세계 가장 긴 운송 철도 노선을 건설하였으며 러시아를 거쳐 하르빈에서 함부르크까지 기차로 가는 것은 15일 걸린다. 그리하여 이 경로는 기존 항로와 도록 경로보다 시간은 2배로 줄일 수 있다.  


2016년1월16일 실크로드 프로젝트를 투자하는 목적을 비롯해서 기타 사업 진행 목적으로 중국에서 아시아 인프라 투자 은행이 열린다. 본 은행은 800일 내에서 설립하여 자본은 1000억에 도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