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A's News /카자흐스탄 이야기

카자흐스탄 살기에 편한 나라

by 2KCountries 2017. 5. 17.

오늘은 오래간만에 카자흐스탄에서 같이 일했던 한국 동료들과 만났는데 고향에 들어와서 좋다는 말만 들을 줄 알았는데 갑자기 다 카자흐스탄에 다시 일하러 가고 싶다고 한국보다 살기에 훨씬 편하고 싸다고 했습니다. 


카자흐스탄에서 살기에 뭐가 좋을까? 라고 물어보면 아래와 같이 이유때문에 아닐까 십습니다. 


1. 아무 사업을 하려면 할 게회들이 많습니다. 최근 다른 나라 사람들이 사업하러 카자흐스탄에 오는 이유는 차별없이 누구나 살기에 편한 나라때문입니다. 




2. CIS 국가들 중 경제적으로든 정치적으로든 가장 안전합니다. 




3. 사계절이 있는 나라라서 겨울에 스키 타고, 여름에 바다에 수영하러 가거나 골프를 치러 가고, 봄에 아름다운 경치를 보러 가고, 가을에 비소리를 들으면서 운전하기에 좋은 날씨입니다. 한 마디로 살기에 기후가 좋은 나라입니다. 기후도 한국과 비슷하고 위도도 한국과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4. 카자흐스탄 사람들이 한국에 쇼핑까지 하고 가고 한국 사람들이 카자흐스탄에 가는 김에 쇼핑까지 하는 이유가 카자흐스탄에서 유럽 브랜드 물가가 한국 대비 20-30% 저렴합니다.      



5. 카자흐스탄은 다문화나라라서 한식, 에텔리안식, 러시아식, 중식 등등 음식이 다양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중국 식당은 주인이 중국 사람이고 한국식당이면 한국사람이고, 터키식당이면 주인이 터키사람일 수도 있는 게 참 신기합니다. 



6. 집에서 해먹으려면 한식에 사용되는 재료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한국 마트도 많고 사장님들이 고려인이나 한국사람들입니다.  




7. 여행은 많이 가봤는데 아직까지 알마티 재래시장같은 데 못 적이 없습니다. 

같은 시장에서 고기를 비롯해서 야채, 과일 등등 없는 식품들이 없습니다. 물가가 한국보다 훨씬 쌉니다. 






8. 다민족 카자흐스탄은 종교, 취미, 문화적으로 자유로운 나라입니다. 



9. 여가 활동에 좋은 카자흐스탄을 스키 리저트, 골프장, 사냥, 승마, 에코 관광하러 다른 나라 사람들이 많이 방문합니다.



10. 교육 계속 개선함으로 많은 애들이 12년 특례로 외국 (미국, 한국, 영국, 케나다, 프랑스 등등 대학교) 대학 많이 갑니다. 다른 나라에서 없는 유학 갈 수 있도록 젊은 애들이 정부 장학금으로 외국에 대학 많이 갈 수 있습니다. 또는 젊은 애들이 외국어 2-3개정도 합니다. 그리고 요새 카자흐스탄 대학교에 교환학생들이 많이 옵니다. 예: KIMEP, KAZNU, 외대학교 등등



11. 한국보다 경쟁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일거리 정말 많습니다. 한국에서 사업을 몇 번 하다가 실패해도 카자흐스탄에 와서 조그마한 아이템으로 충분히 잘 먹고 사는 한국사업가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대기업보다 중소기업들이 훨씬 더 많은 기회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각해보고 한국사람들과 이야기해보고 일을 해본 경험으로 쓴 말입니다. 계속 쓸 수 있을 것 같지만 오늘은 이만까지 써드리겠습니다. 


잘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