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A's News /카자흐스탄 뉴스

카자흐스탄 국립은행의 금화 외환 보유량이 5월에 35.5 억 달러로 감소

by 2KCountries 2023. 6. 13.

2023.6.12

카자흐스탄 국립은행의 금화 외환 보유량(ZVR)이 5월에 35.5 억 달러로 감소했다는 사실이 Zakon.kz에 보도되었습니다. 이는 4월에 37.6 억 달러 이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수치입니다.

 

이런 감소는 카자흐스탄 재무부의 외화 계좌로부터의 자금 유출, 금 값의 하락 등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미국의 국채 디폴트 우려로 인해 5월 상반기에 금 시장에서 가격 상승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가 해결된 후에는 금값이 하락하였다"고 카자흐스탄 국립은행 부행장인 알리야 몰다베크바가 말했습니다.

 

5월 말에는 금값이 온스당 1,983 달러에서 1,959 달러로 하락했습니다.

또한 국립은행의 고객들과 외환 시장 참가 은행(BUV)의 자금 유출, 국채 상환 등이

ZVR 동향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5월에는 국립기금의 외화 자산이 증가했으며, 국립은행의 예비 데이터에 따르면 이는 약 59.2 억 달러였으며, 이는 약 4억 달러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금리 상승과 주식 시장 조정으로 인한 채권의 부정적인 재평가에도 불구하고, 약 17억 달러의 중요한 외화 입금이 부정적인 투자 수익을 상쇄했습니다. 이는 기금의 자산 증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5월에는 국가 기금에서 4910억 텡게의 이전금이 공화국 예산으로 이체되었습니다." 알리야 몰다베크바는 말했습니다.

 

또한, 5월에는 세금 납부가 텡게 환율 상승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몰다베크바는 "5월은 '세금' 월이기 때문에 수출업체들이 분기별 세금 납부를 위해 외화 수익을 전환하는 것이 텡게 환율 상승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로 인해 환율이 한 달 동안 1.2% 상승하여 1달러당 447.71 텡게가 되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6월에는 외화 판매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립 기금에서의 외화 판매는 5월에 8억 달러로, 4월에 예상된 대로 진행되었습니다. 6월에는 판매량이 5억 ~ 5.5억 달러로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ENPF의 외화 구매는 2억 4천만 달러를 차지했으며, 6월에는 2억 ~ 2억 5천만 달러의 외화를 구매할 것입니다.

5월에는 국립은행이 외환 개입을 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몰다베크바는 말했습니다.

 

또한, 준 정부 부문 주체들이 내부 시장에서 외화 수익의 일부를 계속해서 판매하고 있으며, 5월에 필수 판매량은 3억 2,300만 달러였습니다.

 

--------------------
세 줄 요약
카자흐스탄 국립은행의 외환보유액이 5월에 35.5억 달러로 감소했는데,

이는 골드 가격의 하락 및 다른 요인들에 따른 영향.

반면에, 국가 기금의 외화 자산은 약 592억 달러로 증가하였는데,

이는 외화 유입이 투자 손실을 상쇄한 결과로,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그리고 6월에는 외화 판매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국제 경제 상황에 대한 카자흐스탄의 탄력성을 보여주는 것.

 


**이 뉴스는 카자흐스탄측의 입장과 플로우를 팔로우합니다.

https://www.zakon.kz/6396620-zolotovalyutnye-rezervy-natsbanka-rk-snizilis-v-mae-do-355-mlrd-dollarov-ssha.html

 

 

 

반응형